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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guar Magazine 02/2018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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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VATION

INNOVATION 브렌던워커 롤러코스터디자이너 브렌든워커(Brendan Walker)가불현듯 이런질문을던졌다. “스릴을추구하는 유전자가있다는것, 알고있나요?” 특정한도파민수용기가있는사람들은스릴추구형 인물이될가능성이더크다는것이그의설명이다. “얼마전 DNA 검사를했는데, 제겐그수용기가 있더라고요. 별로놀랍지도않았지만요.” 자칭 ‘스릴 엔지니어’인워커는알톤타워스(Alton Towers)에있는 위커맨(Wicker Man), 13(Thirteen) 같은, 영국에서 가장잘알려진몇몇롤러코스터, 놀이공원라이딩 코스의제작에참여한인물이다. 워커의공중디자인작업은 “맞춤형정서경험” 분야가전문분야인데, 이를통해서그는진정자신이 하고픈바를하며살아가고있다. 스릴이라는현상을 탐구하는일말이다. “물론스릴이란너무나도주관적인 거지요. 하지만스릴의경험자는즐거움(도파민과관련 있다)과흥분(아드레날린과관련있다)을동시에 경험해요. 스릴을이끌어내려면두호르몬을한꺼번에 갑자기대량으로증대시켜야하죠.” 워커의말이다. “공포는이과정을한결더극적으로만들수있고요.” 롤러코스터의경우감정경험은 (예컨대 TV 광고를 통해) 그것이존재한다는사실을알게되는순간부터 시작된다. 표구매부터줄서기까지, 여정의하나하나가 이경험에각기역할을한다. “안전벨트가찰칵하며 채워지는순간, 즉되돌아갈길이없다는사실을 인지하는순간, 사실그순간이야말로실제로가장큰 스릴의순간이죠.” 워커의말이다. 스릴을계랑화하기 위해서수많은놀이공원이용자의감정, 생리변화를 모니터링하고분석해왔던그이기에잘알고있는 사실이다. 이영국인은심지어스스로 ‘워커스릴팩터 (Walker Thrill Factor)’라는공식을창안하기도했다. 그는이것을통해심장박동수와얼굴표정을포함한 사람의반응을추적함으로써스릴경험을측정및 평가하고있다. “저의괴짜같은, 과학적인면모죠.” 이스트런던 (East London) 소재자신의스튜디오에서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대형안경을낀그가낄낄댔다. 엔지니어링을전공한워커는항공우주기업인브리티쉬 에어로스페이스(British Aerospace)에서몇년간 일했지만, 너무나도긴항공기제작일정은자기취향이 아님을곧깨닫게된다. 회사에사표를제출한그는미술 전문대에입학해산업디자인을새롭게공부했다. “저는실험을정말로좋아한답니다. 개인 작업실에서기계적인조각작품을제작하기시작했죠. 청중의반응을살펴보는일, 그들의감정반응을 관찰하는일이정말이지흥미진진했어요. 기저에깔린 심리를탐구하기시작했는데, 이것이결국런던소재 사이언스뮤지엄(Science Museum)에있는 설치작품들로진화했죠. 이것이동력이되어스릴 엔지니어로서제가만든작품들이나왔고요.” 놀이공원디자인컨설팅을할때워커는자신의 연구를활용해속도, 관성력, 가속변화또는 ‘반사운동’ 같은요소를놀이기구제작자들이제대로기획하도록 돕는다. 그는스릴감을만들어내려면어둠속에서 얼마나깊이수직하강할필요가있는지를계산한다. 0.7초또는 2.4 미터같은수치말이다. 하지만한번타는 일이단색의, 순수한흥분의질주여서는안된다고그는 강조한다. “롤러코스터는영화나음악과도같아요. 언제 속도에변화를주고기분을가볍게해야할까요? 알프레트히치콕(Alfred Hitchcock) 감독은이분야의 달인이었는데, 그는우선관객에게짧은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음그들을좀더어두운곳으로데려가지요.” 그는최신프로젝트에서가상현실을놀이터의 그네와융합했다. 지붕위로통통뛰어올랐다 내려오거나해파리처럼물결을치듯자신이움직이고 있는듯한착각을만들어낼수있다는것이워커의 생각이다. “놀이기구를타는사람들이느끼는물리적 힘을활용하는방법을개발하고있답니다. 자기몸이 매우이질적인장소에서도착하고있는듯한착각을 만들어내는방법이죠. 가상현실덕에저는정말로 혁신적인디자이너가되고있어요. 그리고이건 롤러코스터를넘어스릴감넘치는라이딩의미래일지도 모릅니다.” 60 THE JAGUAR

롤러코스터는영화나음악과도같아요 언제속도에변화를주고기분을 가볍게해야할까요 THE JAGUAR 61